경제공부 경제학 아담 스미스 보이지 않는 손
2018/11/15 - [스스로학습] - 경제공부 경제학 아담 스미스 보이지 않는 손
아담 스미스의 '보이지 않는 손'
우리가 저녁 식사를 할 수 있는 것은 정육점 주인이나 양조장 주인 또는 농부의 자비심이 아니라 그들이 자신들의 이익을 추구하기 때문이다. 개인이나 기업은 일반적으로 사회희 이익을 증진시키려고 하지도 않거니와 자기가 얼마나 사회의 이익을 증진시키고 있는가도 알지 못 한다. 다만 스스로 안녕이나 이익을 위하여 행동할 뿐이다. 이렇게 하는 가운데 보이지 않는 손의 인도를 받아 자신이 의도하지 않았던 다른 목적도 달성하게 된다. 즉, 사리를 추구하는 가운데 공익도 저절로 증진된다. 이것이 의도적으로 공익을 증진시키려고 하는 경우보다 오히려 공익을 더 효과적으로 증진시킨다. 전체 사회의 복리가 아닌 자기 자신의 이익에 대한 추구는 자연적으로, 아니 피연적으로 사람들로 하여금 사회에 가장 이익이 되는 방식을 취하도록 이끈다.
자료: 테일러 경제학
가격기구가 무엇인지, 균형가격의 역할이 무엇인지 알아야 하고, 시장의 정지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습니다. 시장에서 작동하는 보이지 않는 손에 대해 설명할 수 있습니다. 교환을 통해 얻게되는 소비자잉여, 생산자잉여, 사회적 잉여에 대해 알게 됩니다. 키워드는 보이지 않는 손, 소비자잉여, 생산자잉여, 가격기구, 균형가격이 됩니다.
시장경제는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움직입니다. 예를 들어 명절 귀성열차표를 구하기 어려운 이유를 생각해봅니다. 온라인으로 예매가 이뤄진다고 하여도 양이 한정적이고 선착순으로 판매되기 때문에 남들보다 먼저 클릭하기 위해 일찍 일어나 컴퓨터를 대기해놓기 기다리게 됩니다. 이렇게 명절 기차표를 돈을 주고도 마음대로 구매하지 못 하는 것은 기차표의 공급량보다 기차표 수요량이 훨씬 많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은 가격기구가 원활하게 작동하지 않은 대표적인 예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가격기구 제대로 기능하지 못 할경우 우리는 일상 생활에서 여러가지 불편을 겪게 됩니다. 예를 들어 정해진 가격에 이발을 하기 위해서 이발소에 긴 줄을 늘어서야 한다거나 특정 상품을 미리 구매한 암표상에게 정상 가격보다 훨씬 높은 가격에 구매해야 하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사장경제 체제에서 가격기구의 효율적인 자원 분배로 이런 문제들을 해소하곤 합니다.
시장에서 생성되는 균형 가격을 통해 수요자는 돈을 지불하기만 하면 상품이나 서비스를 마음대로 소비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그 상품을 판매할 목적으로 생산활동을 합니다. 이런 균형 가격은 경제 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군형가격은 경제 주체들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신호 역할을 합니다. 생산자와 소비자가 무엇을 얼마나 생산하고, 얼마나 구매할 것 인지를 결정합니다. 또한 소비자가 상품을 얼마나 원하고 있는지 생산자가 그 상품을 생산하는데 얼마나 많은 비용이 들고, 이익을 얻을 수 있는지를 알려줍니다. 상품의 가격이 상승한다는 것은 기업에게는 생산 동기를 부여하며 다른 사람들에게는 그 상품의 생산에 참여하는 유인을 제공 합니다.
시장의 정의
시장은 수요와 공급에 대한 정보가 교환되고 매매가 이뤄지는 매개체입니다. 전통적인 시장은 구체적인 장소에서 대면하는 관계로 형성되어 왔습니다. 현대에는 외환시장 같이 장소를 초월하여 네트워크를 통해 형성되기도 합니다. 이렇듯 시장은 매우 다양하게 존재하지만 시장의 이해 관계가 대립되는 두개의 힘이 작용한 다는 것은 공통점을 갖고 있습니다. 공급자는 보다 비싼 가격으로 수요자는 보다 싼 가격으로 거래하려는 특징이 이에 해당합니다.
시장으로 상품들이 끊임없이 흘러 들어오고 나가는 것은 질서 정연하게 이뤄집니다. 영국의 경제학자 아담 스미스가 이를 시장의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서 이런 일들이 이뤄진다고 설명하였습니다. 보이지 않는 손은 이런 시장의 기능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상품이 품귀현상이 생기면 가격이 상승하게 되고, 소비자는 소비감소로 이뤄지게 되는 현상을 들 수 있습니다. 시장에서 경제활동을 하는 사람들은 모두가 자신의 이득을 추구해도 사회 혼란과 갈등을 끊이지 않을 것이란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 입니다. 시장에서 사사로운 이익을 추구하는 행위가 보이지 않는 손으로 작용하기 떄문 입니다.
교환에서 발생하는 이득, 생산자잉여, 사회적잉여, 소비자잉여
소비자잉여는 소비자가 어떤 상품을 소비하기 위하여 지불할 용의가 있는 금액과 실제로 지불한 금액과의 차액을 말합니다. 생산자잉여는 생산자가 어떤 상품을 판매하여 꼭 얻어야 되겠다고 생각한 수입과 그 상품을 판매하여 얻은 실제수입과의 차액을 말합니다. 사회적 잉여란 소비자잉여와 생산자잉여를 합친 것으로 사회 후생이 증가하게 됩니다.
소미자가 800원 사가 5개를 구입했다고 예를 들어봅니다. 소비자가 사과를 먹을 때 느끼는 즐거움은 지불한 금액 4000원의 금액보다 클 것인니다. 소비자가 어떤 물건을 살 때에는 지불한 금액보다 큰 만족감을 얻게 됩니다. 이 만족감을 화폐단위로 표시하고 지불한 금액을 차감한 것을 소비자 잉여라고 말 합니다. 여기서 사과 5개를 구매했다고 하면 첫번쨰의 사과를 먹을 때보다 두번째, 세번째의 사과를 먹는 행위는 반복으로 만족감이 점점 줄어들게 됩니다. 만약 소비자가 구매한 다섯번째의 사과가 만족감을 600원의 가치로 표한하면 사람은 사과를 5개를 사지 않을 것 입니다. 반대로 5번째 사과의 만족감이 1000원이라면 소비자는 5개 이상을 구매하게 됩니다.
생산자 잉여는 제품을 팔았을 떄 꼭 얻어야겠다고 생각하는 최소 금액이 됩니다. 판매 금액에서 기대수익을 차감하게 되면 남는 금액이 생산자 잉여가 됩니다. 소비자잉여와 생산자 잉여가 발생하면 사회 전체의 관점에서 사회 후생의 증가가 되었다고 볼 수있습니다. 이를 사회적 잉여라고 부릅니다. 사람들이 자유로이 상품을 교환할 떄 사회적잉여가 가장 크게 나타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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